INDEXNOW는 마이크로소프트에서 추진하는 프로젝트로 웹사이트가 업데이트 되거나 새로운 글을 발행했을때, 인덱스나우로 알려주면 인덱스나우 프로젝트에 참여하는 검색엔진이 서로 공유를 해 효과적으로 검색엔진이 크롤링을 할 수 있도록 하는 것입니다.
과거에는 검색엔진마다 각각 새로운 웹페이지를 찾아서 크롤링을 하기 때문에, 수많은 서버가 필요하기도 했고 웹사이트 운영자는 각 검색엔진마다 등록을 해야하는 수고가 있었는데, 인덱스나우는 인덱스나우에 참여하는 한 검색엔진에만 신호를 보내면 검색엔진끼리 서로 공유를 하기 때문에 인덱스나우에만 등록을 하면 됩니다.
이 인덱스나우는 마이크로소프트의 검색엔진인 빙과 Seznam, Yandex, 그리고 한국의 검색엔진인 네이버가 참여를 하고 있습니다. 이제 내 워드프레스에 인덱스나우를 등록하는 방법을 알아보겠습니다.
우선 워드프레스 관리자 페이지에서 플러그인 새로 추가로 이동하여 indexnow로 검색을 합니다. 중간 쯤에 Index Now 플러그인을 설치하고, 활성화 시켜줍니다.
인덱스나우는 랭크매쓰같은 SEO 플러그인에서도 기능을 제공하기 때문에 다른 플러그인을 이용중이시라면 해당 플러그인에서 사용하시면 됩니다. Index Now는 구글API와 함께 이용할 수 있기 때문에 사용하는 것으로 Index Now 플러그인을 사용하신다면 구글 API도 함께 등록하시면 도움이 됩니다.
IndexNow 설치와 활성화를 마치면, IndexNow를 클릭해 설정 페이지로 이동합니다. 메뉴 중 IndexNow를 클릭하고 Enable 해준 뒤, API Key를 적어주면 됩니다. 이 API Key는 따로 등록하는 것이 아닌 임의의 값이기 때문에 기본 설정된 값으로 이용하셔도 되고, 인덱스나우 사이트에서 생성하셔도 됩니다.
키를 만들고 복사해서 붙여 넣기 합니다. 인덱스나우 API KEY는 하나로 여러 사이트를 등록할 수도 있고, Key 값을 잃어버리면 새로운 Key로 변경해도 문제가 없습니다. 다만 인덱스나우에서는 너무 자주 바꾸면 검색엔진에 혼동을 줄 수 있으니 자주 변경하는 것은 하지마라고 합니다. 이 키는 txt파일로 만들어 서버에 올려두어서 인덱스나우가 소유권을 확인하지만, 플러그인을 이용하는 경우에는 자동으로 확인을 해주기 때문에 서버에 파일을 올릴 필요는 없습니다.
검색 엔진은 Naver를 선택하고, 혹시나 해외 이용자라면 IndexNow를 선택합니다. 그리고 저장을 합니다.
이제 새로운 포스팅을 하면 자동으로 인덱스나우에 신호를 보내 글이 업데이트 되었음을 알려줍니다. 잘 작동하고 있는지 확인하는 것은 IndexNow의 메뉴 중 Log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인덱스나오는 신호를 정상적으로 송신/수신하는 경우 200 코드로 응답을 하니 Log에 200 코드가 적혀 있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또 빙웹마스터도구에서도 확인할 수 있습니다. 빙웹마스터도구에 접속해 IndexNow 메뉴를 클릭하면 이렇게 url 제출 현황을 보실 수 있습니다. 인덱스나우를 처음 설정한 경우 IndexNow 메뉴에서는 인덱스나우를 이용하라는 메시지가 출력되는데, 1주일 정도 시간이 지나면 이렇게 url 제출 현황이 표시되니 조금 기다렸다가 확인해보시기 바랍니다.